자동차 테크 여행의 공존 모비티

테크

DJI 매빅 프로에 관한 사양과 궁금한 모든 사항 총정리

모비티 2017. 10. 12. 05:12
반응형

작지만 강력한 성능 그리고 전방 장애물 감지 센서를 장착한 휴대용 드론 DJI 매빅(MAVIC)은 드론 업계 사상 전 세계 품절 사태라는 전무 후무한 상황이 일으켰다. 접이식으로 휴대가 가능한 DJI 매빅(MAVIC)은 4K 영상 촬영이 가능하고 작은 부피로 여행과 드론 촬영을 좋아하는 유저에게 인기가 있었으며, 그리고 DJI 팬텀(PHANOTM) 시리즈가 무거웠던 유저에게 인기가 많았다. 이러한 인기를 누린 DJI 매빅에 대한 알아보자.

DJI 매빅(MAVIC)는 대각선 길이 335m, 접었을 떄 크기 83x83x198mm/734g 직사각형 크기에 가벼운 무게로 휴대용 드론을 많은 사랑은 받고있다. 최대 상승 속도 5m/s(S모드, 18Km/h), 최대 하강 속도 3m/s(10.8Km/h), 최대 비행 속도는 65Km/h(S모드, 무풍시) 속도를 가지고 있다. 실제 연결 가능한 최대 한계 고도는 5,000m, 최대 비행 거리는 15Km(무풍 시)의 기체 사항을 가지고 있다.

전방, 하향 비전 시스템으로 장애물 감지 센서를 장착되어 있으며, 0.7m~15 m 정확도 측정 범위, 장애물 감지 가능 범위: 15m~30 m를 가지고 있다. 작동 환경은 선명하지 않은 패턴이 있는 반사체나 15럭스 이산의 조명이 있는 표면에서는 작동하지 않는다. 그리고 지상 2m 높이 36km/h 속도 이하를 권장한다. 이 이상의 속도에서는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고 한다.

 전용 컨트롤러(조종기)는 기체와 2.400GHz~2.483GHz 주파수로 연결되며 최대 FCC:7km;, CE:4km(장애물과 간섭이 없을 때) 거리까지 연결된다. 컨트롤러(조종기) 내부에는 2,970mAh 용량의 배터리가 내장되어 있으며, 모바일 기기 연결 홀더는 지원 두께 6.5-8.5mm, 최대 길이 160mm, 아이폰 연결을 위한 라이트닝 케이블, 마이크로 5핀 USB, 타입-C 전용 케이블로 연결할 수 있다.

일체형 카메라는 1/2.3" CMOS, 유효픽셀 12.35M 센서와 F2.2 렌즈가 장착되어 있으며, ISO 100-3200(동영상), 100-1600(사진) 범위를 가지고 있다. 전자식 셔터 속도는 8~1/8000s를 가지고 있으며, 최대 촬영 사진 이미지 크기는 4000×3000로 JPEG, DNG로 저장된다.

동영상 녹화 모드는 C4K(4096×2160, 24p), 4K(3840×2160, 24/25/30p), 2.7K(2720x1530, 24/25/30p), FHD(1920×1080, 24/25/30/48/50/60/96p), HD(1280×720, 24/25/30/48/50/60/120p)로 설정이 가능하며, MP4, MOV (MPEG-4 AVC/H.264) 동영상 파일 형식으로 60Mbps 비트 전송률로 저장이 가능하다. 지원 메모리 형식은 FAT 32, exFAT 시스템 지원이 가능하며, 지원 SD카드는 최대 용량 Micro SD 64 GB, Class 10 또는 UHS-1 메모리 지원이 가능하다.

동영상 안정화를 위한 짐벌은 피치: -90°~+30°, 롤: 0° 또는 90°(수평 및 수직) 제어 범위를 가지고 있는 3축 짐벌 시스템을 지원하고 있다.

DJI 매빅 프로 (MAVIC PRO) 인텔리전트 플라이트 배터리는 43.6Wh, 전압 11.4V, 3,830mAh 용량의 리튬폴리머 배터리로 최대 비행 시간은 약 27분(25km/h, 무풍 시), 최대 호버링 시간 24분(무풍 시)비행 비행할 수 있다. 배터리의 무게는 약 240g 이다.

DJI 매빅(MAVIC)에 대한 Q&A            

매빅과 팬텀 4의 차이점은?

DJI 매빅(MAVIC)은 접이식 휴대용 드론으로 DJI 팬텀 시리즈 보다 더 작고 가벼운 무게로 휴대성을 위한 드론 입니다. 그리고 OcuSync 송신 시스템을 탑재하여 긴 전송 범위를 가지고 있으며, 기체와 컨트롤러(조종기) 간 1080p 동영상 전송 해상도를 지원합니다. 하지만 DJI 팬텀 4 어드밴스나 DJI 팬텀 4 프로는 기체 사이즈가 크고 로터의 힘이 좋은 만큼 더 빠른 최대 속도를 가지고 있으며, 바람에 대한 저항력이 더 강합니다. 그리고 더 큰 CMOS 센서 카메라를 가지고 있어 더 선명하고 뛰어난 화질의 동영상 녹화가 가능합니다.                

접이식 모듈 사용기간은 얼마나 되나요?시간이 지나면 교체가 필요한가요? 

DJI 매빅(MAVIC)의 접이식 모듈은 5000번 이상을 접고 펴도 문제가 없도록 테스트 되었습니다. 정상적인 사용 또는 비행중 문제를 일으키거나 교체해야 할 확율은 매우 적습니다.        

DJI 매빅(MAVIC) 카메라와 DJI 팬텀 4(PHANTOM 4) 카메라의 차이점은?

DJI 매빅 (MAVIC) 카메라와 DJI 팬텀 4 (PHANTOM 4) 카메라 사양은 비슷합니다. 하지만 DJI 매빅(MAVIC) 카메라는 DJI 팬텀 4 (PHANTOM 4) 카메라에 비해 작은 화각(FOV)과 0.5m의 초점거리를 가지고 있으며, DJI 팬텀 4 (PHANTOM 4) 어드밴스나 DJI 팬텀 4 (PHANTOM 4) 프로 카메라 보다는 작은 CMOS, 유효픽셀 센서를 가지고 있습니다.        

DJI 매빅(MAVIC) 전용 컨트롤러(조종기)로 제어하는 것과 Wi-Fi를 통해 스마트폰으로 컨트로(조종)하는 것은 차이가 있나요?

DJI 매빅(MAVIC) 컨트롤러(조종기)는 DJI OcuSync 영상 송수신 기술을 사용합니다. 장애물 간섭이 없는 환경에서 최대 7km(FCC 기준, 장애물과 간섭이 없을 시)의 전송 범위를 가지고 있습니다.       

 DJI 매빅(MAVIC)과 스마트폰을 WIFI 연결로 조종할 경우, 조종 가능 범위는 80m이며 최고 고도는 50m 입니다. 스마트폰 단독 조종은 셀카 등 근거리 동영상 촬영이나 ActiveTrack 사용 시 유용합니다. 그리고 WIFI를 사용하여 기체에 저장된 동영상 원본을 스마트 폰이나 모바일 기기로 사진과 동영상을 바로 다운로드 받을 수도 있습니다.              

설정 방법은 기체 오른쪽에 위치한 Wi-Fi와 RC 조종 모드 스위치를 통해 설정 할 수 있습니다.                                              

DJI 매빅(MAVIC) 전용 컨트롤러(조종기)와 스마트폰 또는 모바일 기기와 연결할 때 일반 USB 케이블을 사용해도 되나요?

DJI 매빅(MAVIC) 전용 컨트롤러(조종기) 하단에 USB A포트가 있으며, 이 포트를 이용하여 다양한 모바일 기기와 일반 케이블로 연결하여 컨트롤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스마트폰과 연결 시 전용 RC 케이블을 사용하는 것을 권장 합니다.

스마트폰과 WIFI 연결 시 기본 SSID 비밀번호는 어떻게 되나요?   

보안 상의 이유로 모든 DJI 매빅(MAVIC)은 고유의 SSID와 비밀번호를 가지고 있습니다. 전방 암(arm) 그리고 배터리 안쪽에 붙여진 스티커를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첫 사용 시, DJI GO 4 앱으로 QR 코드를 스캔해서 연결하거나 휴대폰의 Wi-Fi 설정에서 직접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시면 됩니다. (단, 안드로이드 기기만 지원됩니다.)                   

WIFi 비밀번호 초기화 방법은 어떻게 되나요? 

DJI 매빅(MAVIC) WIFI 모드를 킨 후, 스위치 옆에 있는 연결 버튼을 누른 채로 5초간 기다리면 됩니다.            

DJI 매빅(MAVIC) 기체 이동 시 프로펠러를 분리해야 하나요?  

DJI 매빅(MAVIC)을 접고 기체 이동 시 굳이 프로펠러는 분리하지 않아도 됩니다.             

DJI 매빅(MAVIC) 이륙 전 프로펠러가 완전히 펴야 하나요? 

DJI 매빅(MAVIC) 시동을 걸로 로터가 회전하는 순간, 원심력에 의해 프로펠러가 정상적인 상태로 펴집니다. 하지만 시동이 후 이륙전 제대로 프로펠러가 펴졌는지 확인 후 이륙하시기 바랍니다.                                                                                     

DJI 매빅(MAVIC) 비행 가능한 최대 풍속은 어떻게 되나요?  

DJI 매빅(MAVIC)이 이길 수 있는 최대 풍력은 시속 29-38km의 풍속입니다. 하지만 비행 중 풍속에 대한 안전 메세지를 확인하고 경고 메세지가 나타나면 즉시 비행을 중지하여만 합니다.                                                                                            

한번 충전으로 얼마나 먼 거리 비행이 가능한가요? 

최적의 날씨 환경에서 시속 50km의 속도로 최대 13km를 비행이 가능하지만 돌아오는 거리를 계산하여 비행해야 하며, 위 거리와 시간은 바람과 주파수 연결 환경에 따라 달라질 수 있으면, 비행 시 배터리 잔량을 수시로 확인해야 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