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테크 여행의 공존 모비티

테크

휴대용 드론 DJI 스파크에 관한 사양과 궁금한 모든 사항 총정리

모비티 2017. 10. 10. 04:57
반응형

DJI 팬텀, 3DR SOLO, 패럿 비밥 2(Bobob 2) 드론이 서로 경쟁하던 시기 고프로에서는 휴대성을 강조한 휴대용 드론 고프로 카르마(Gopro Karma)를 발표했다. 지금까지 없었던 드론의 장르라 모든 유저가 찬사를 보내고 있을 무렵 DJI에서는 좀더 콤팩트한 사이즈에 장애물 감지 센서를 장착한 매빅(MAVIC)을 공개하고 고프로 카르마(Gopro Karma)는 대중에게 잊혀져 갔다. DJI 매빅(MAVIC)의 인기는 전 세계 품절사태를 겪을 정도로 드론사상 최고 인기 모델이 되었으며, 2017년 중순경 보다 더 콤팩트한 모델 DJI 스파크를 출시했다.

143x143x55mm/300g 크기와 무게를 가진 DJI 스파크와 83x83x198mm(접었을 때)/734g 크기와 무게를 가진 DJI 매빅(MAVIC)은 휴대용 드론이란 같은 카테고리로 비교되고 있다. 하지만 휴대용 드론이란 카테고리 안에 있지만 활용성이 다르기 때문에 서로 다른 드론이라고 DJI 직원은 말한다. 먼저 DJI 스파크에 대해 알아보자.

DJI 스파크의 가장 큰 특징은 컨트롤러(조종기) 연결없이 전원을 켜고 손바닥 위에서 얼굴을 인식한 이후 이륙하고 손짓만으로 조종하고 사진을 찍는것이 가장 큰 특징이다. 이러한 이유로 DJI 스파크는 컨트롤러(조종기)가 없는 스파크 단품(약 62만원)과 컨트롤러(조종기)가 포함된 스파크 플라이 모어 콤보(약 87만원) 두가지 품목으로 판매되고 있다.

DJI 스파크는 컨트롤러가 없어도 손짓 그리고 스마트폰과 WIFI 연결로 기체를 컨트롤 할 수있고 몇번의 터치만으로 멋진 항공 영상 촬영을 할 수 있다.

스마트폰과 연결 시 작동 주파수는 2.4GHz, 5.8GHz로 장애물 간섭이 없을 경우 최대 전송거리 100m, 최대 고도 50m로 제한된다.

그리고 전용 컨트롤러를 사용하면 2.4GHz, 5.8GHz 주파수를 선택적으로 기체와 연결이 가능하며 최대 비행 거리는 2Km로 늘어난다. 컨트롤러(조종기)의 배터리 용량은 2,970mAh로 두께 6.5-8.5mm 최대 길이 160mm 스마트폰을 연결할 수 있다.

143x143x55mm/300g 가벼운 무게 접이식이 아닌 DJI 스파크 기체는 170mm 대각선 길이로 DJI 매빅 접었을 때 크기보다 다소 크지만 접고 펴는 번거로움이 없이 프로펠러만 펴고 바로 비행이 가능하다는 편리함이 있다.  최대 이륙 속도는 3m/s(10.8Km/h, S모드 무풍시), 최대 착륙 속도는 3m/s(10.8Km/h, S모드 무풍시), 최대 비행 속도는 50Km/h(S모드, 무풍시)로 작지만 빠른 비행 속도를 가지고 있다.  DJI 스파크의 최대 단점은 비행 시간이다. 작은 크기로 인해 배터리 또한 작아져 1,80mAh 용량의 배터리로 최대 16분(20Km/h, 무풍 시) 시간을 가지고 있으며, 이 때문에 DJI 스파크 플라이 모어 콤보 셋트를 구매하면 두 개 배터리가 포함되어 있다.

호버링 정확도 범위는 수직: ±0.1 m (비전 포지셔닝 사용 시); ±0.5 m, 수평: ±0.3 m (비전 포지셔닝 사용 시); ±1.5 m로 DJI r기술을 가진 매우 정확한 호버링 기능을 보여준다.

1/2.3" CMOS, 유효픽셀 12MP 센서로 DJI 먜빅(MAVIC)과 비슷한 성능의 카메라를 장착하고 있지만 DJI 먜빅(MAVIC) 보다 낮은 해상도 FHD: 1920×1080/30p 동영상을 촬영 할 수 있다. 그리고 ISO 범위는 동영상 촬영 시 100-3200, 사진 촬영시 100-1600를 가지고 있으며, 사진 저장 방식은 JPG, 동영상 저장 방식은 MP4 확장자 고정이다.

3축 짐벌을 가진 DJI 매빅(MAVIC)과는 다르게 피치, 롤 2축 짐벌 안정화 시스템을 가지고 있어 동영상 촬영 시 흔들림이 예상되지만 실제 비행 시 큰 흔들림 없는 동영상 촬영이 가능하다.

DJI가 자랑하는 뛰어난 성능을 가진 장애물 감지 센서는 DJI 스파크에도 적용(전방)이 되어 있으며, 장애물 감지 범위는 0.2-5m 확산 반사가 일어나는 20x20cm 이상의 크기를 가진 표면 반사율이 20%를 초과하는 벼, 나무, 사람 등 표면에서는 작동이 불가능 하다.

동영상이나 사진 저장을 위한 DJI 스파크 권장 마이크로 SD 카드는 샌디스크 16/32GB UHS-1 microSDHC, 킹스톤 16/32GB UHS-1 micro SDHC, 삼성 16/32GB UHS-I micro SDHC, 샌디스크 64GB UHS-1 micro SDXC, 킹스톤 64GB UHS-1 micro SDXC, Samsung 64GB UHS-I micro SDXC 메모리를 권장한다.

DJI 스파크에 대한 질문

DJI 스파크(SPARK)와 DJI 매빅(MAVIC) 차이점은?

펼쳤을 때 DJI 스파크(SPARK)는 DJI 매빅(MAVIC) Pro 보다 작고 가볍습니다. 그리고 DJI 매빅(MAVIC) Pro의 인텔리전트 플라이트 모드 전부를 동일하게 지원하며, DJI 스파크(SPARK)는 QuickShot 등 기능과 PalmControl 등 제스처 컨트롤(동작 인식 제어) 모드를 제공하는 것이 차이점이다. 그리고 DJI 먜빅(MAVIC)은 DJI 스파크(SPARK)에 비해 동영상 촬영에 강점이 있습니다.

DJI 스파크(SPARK) 방수기능이 있나요?

비, 안개, 눈, 습한 날씨 등의 좋지 않는 환경에서 비행하지 않는 것을 권장합니다. 그리고 물 웅덩이가 있는 지역에서는 이륙 또는 착륙하지 마시기 바랍니다.

DJI 스파크(SPARK) 카메라 파노라마 기능은?

DJI 스파크(SPARK)는 수평 수직 파노라마 사진 기능이 있습니다. 수직 파노라마인 경우 세장의 사진을 세로로 촬영한 후 수직 파노라마 사진으로 합치며, 수평 파노라마 사진일 경우 다른 각도로 9장의 사진을 촬영한 후 수평 파노라마 사진으로 합칩니다.

Micro SD 카드 없이 사진이나 동영상을 촬영이 가능한가요?

가능합니다. 촬영된 사진이나 동영상은 연결된 스마트폰과 실시간 스트리밍 되므로 사진은 1024x768, 동영상은 1280x720의 해상도 스마트폰에 저장됩니다.

DJI 스파크(SPARK) 사진 해상도는?

피사체를 추적하지 않은 일반 촬영 : 3968×2976
ActiveTrack 또는 제스처 모드 시 촬영 : 1440×1080
Shallow Focus 모드 : 1440×1080
수평 파노라마 : 2300×1280
수직 파노라마 : 960×1280

DJI 스파크(SPARK) 장애물 감지할 수 있는 최대 거리와 속도는?

DJI 스파크(SPARK)는 전방 5m 이내의 장애물을 자동으로 피합니다. 그리고 장애물 감지 활성화 최대 비행 속도는 3m/s(10.8Km/h)입니다.

DJI 스파크(SPARK) 컨트롤러(조종기) 완충 시간과 배터리 사용 시간은 어떻게 되나요?

DJI 스파크(SPARK) 컨트롤러(조종기)를 완충 시간은 약 2시간이며, 완충 후 최대 2.5시간까지 사용할 수 있습니다.

DJI 스파크 이륙 전 프로펠러는 완전히 펴야 하나요?

DJI 스파크(SPARK) 시동을 걸면 로터가 회전을 시작하는 순간 원심력에 의해 프로펠러가 펴지며, 프로펠러가 펴졌는지 제대로 작동하는지 확인 후 비행하면 됩니다.

DJI 스파크(SPARK)가 견딜 수 있는 풍속 어느정도 인가요?

DJI 스파크(SPARK)가 견딜 수 있는 풍속은 20~28km/h입니다. 하지만 비행 시 경고가 뜨면 바로 귀환 하거나 더 높은 비행을 않하는 것을 권장 합니다.

DJI 스파크(SPARK) 전송 영상 해상도는 어떻게 되나요?

최대 영상 전송 해상도는 720p/30fps입니다.

DJI 스파크(SPARK) 기체 Wi-Fi 사용자 이름과 비밀번호는 확인 방법은 어떻게 되나요?

- 기체의 배터리 칸 (이곳에는 기본 설정된 Wi-Fi 사용자 이름과 비밀번호만 표시됩니다.)
- DJI Assistant 2 또는 DJI GO 4의 설정 메뉴
- 스티로폼 케이스 (이곳에는 기본 설정된 Wi-Fi 사용자 이름과 비밀번호만 표시됩니다.)

DJI 스파크(SPARK) Wi-Fi 사용자 이름과 비밀번호를 초기화 또는 변경 방법은?

비밀번호 초기화 방법은 기체에서 기계음이 세 번 울릴 때까지 배터리를 9초간 눌러주세요. 그리고 비밀번호 변경 방법은 모바일 기기와 DJI 스파크(SPARK) 연결 후, DJI GO 4 앱 실행한 다음, Need Help?(도움이 필요하세요?) 메뉴로 들어가서 Wi-Fi 사용자 이름과 비밀번호를 변경하면 됩니다. (주의: 스파크가 컴퓨터 DJI Assistant 2에 연결되어 있다면, Wi-Fi 사용자 이름과 비밀번호를 초기화하기 전에 기체를 다시 시작해주세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