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테크 여행의 공존 모비티

자동차

폭스바겐 ID.5와 ID.5 GTX , 전기차 시대에서 어떤 평가를 받을까?

모비티 2021. 11. 5. 17:50
반응형

월드 프리미어로 공개된 ID.5

ID5

우아하고 역동적인 디자인과 뛰어난 공기역학적 디자인을 갖춘 전기차 SUV ID5는 폭스바겐의 새로운 전기차 플랫폼(MEB)을 기반으로 만들어졌습니다.

ID.5 GTX

기본 차량인 ID.5와 듀얼 모터 4륜 구동 기능이 있는 스포티한 ID.5 GTX는 ID의 새로운 장거리 최상위 모델입니다.

폭스바겐 미래형 디자인의 시작 ID.5

폭스바겐 전기차 디자인의 형태는 ID시리즈로 불리면서 비슷한 형태를 가져가고 있습니다.

미래의 차체 스타일로 다이내믹한 루프 라인으로 쿠페형이지만, 넓은 실내를 확보할 수 있는 형태로 디자인이 됩니다. 

길이 4599mm(ID.5 GTX: 4582mm)의 폭스바겐의 전동화 SUV 쿠페는 세 가지 엔진 옵션으로 2022년에 출시될 예정입니다.

ID.5 엔진 유형은 장거리용 77kWh 대형 배터리로 구동됩니다. 디자인 상으로 0.26(또는 ID.5 GTX의 경우 0.27)의 낮은 항력 계수는 효율성을 높이는 형태입니다.

ID.5 프로 및 ID.5 프로 퍼포먼스는 최대 520km(WLTP 기준)의 예상 주행거리를 제공합니다. 사륜구동 모델인 ID.5 GTX의 예상 주행거리는 480km(WLTP 기준)입니다. 

공기역학적 형태의 테일게이트에 통합된 스포일러가 적용되어 공기의 흐름에 신경을 쓴 모습니다.

최적의 공기 흐름을 보장하기 위해 차량 전면의 전기 냉각 공기 통풍구는 필요할 때만 열리는 방식을 적용했습니다. 

ID.5는 뒤쪽에 있는 전기 엔진으로 구동되는 것이 기본이고, ID.5 GTX의 이중 모터 4륜 구동은 전면 및 후면 차축의 전자 모터로 구동되는 방식입니다. 

 

넓어진 트렁크 공간

앞에서 이야기 했듯 ID.5는 전장 4,599mm 전폭 1,852mm, 전고 1,613mm, 휠베이스 2,766mm의 차체 크기를 갖추고 있습니다. 

뒷좌석 시트 조작 형태에 따라서 적재 용량은 549L에서 1,561L로 늘어나고 전동 트렁크와 전동 접이식 폴딩 시트가 옵션으로 제공됩니다. 

 

디지털 형태의 실내 공간

이제는 디지털화가 대세인 운전석은 새로운 방식의 조작계를 탑재했습니다. 운전자 디스플레이와 고해상도 멀티미디어 시스템은 선명한 화면을 제공하는 형태입니다. 

운전자의 시야에 있는 혁신적인 증강 현실 헤드업 디스플레이 옵션을 갖추고 있습니다. 현대자동차에서 이미 적용하고 있는 증강현실 형태의 내비게이션을 헤드업으로 구현하는 방식으로 보입니다. 

자연스러운 음성 제어("Hallo ID")시스템을 포함해 전체적으로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이 업그레이드되었습니다.

음성 제어 시스템은 학습이 가능하며 클라우드의 정보에서 온라인으로 액세스 하는 방식입니다. 

전체적인 차량의 소프트웨어 역시 OTA방식으로 지속적으로 업데이트되어 소프트웨어를 무선으로 업데이트하는 형태입니다. 

We Connect 서비스로 실시간 온라인 교통 정보, 온라인 지도 업데이트, 충전소 정보, 웹 라디오 등을 운전자에게 제공한다고 하는데, 한국 시장에서도 어느 정도 지원할지 궁금해집니다. 

 

ID.5 전동화 성능은 어떨까?

폭스바겐의 E-SUV 쿠페 모델은 3가지 구동 옵션으로 2022년 출시될 예정입니다. 

후륜구동 모델인 ID.5 프로와 ID.5 프로 퍼포먼스는 후면에 위치한 전기 구동 모터로 각각 174 마력 204 마력의 출력을 냅니다.

최상위 트림인 4륜 구동의 ID.5 GTX는 앞차축과 뒷차축에 각각 1개의 전기 모터가 탑재된 듀얼 모터를 적용하였습니다.

최대 299 마력의 출력을 제공합니다. 제로백의 경우 GTX 기준으로 100km/h까지 가속 시간은 6.3초이며, 최고 속도는 180km/h로 제한됩니다. 

내연기관의 킹이었던 폭스바겐이 지속적으로 확장해 나가고 있는 ID시리즈 국내 시장에는 언제쯤 들어올지 궁금합니다. 

내년에는 ID시리즈를 만나기를 기다려봅니다. 

글/ 맨투드라이브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