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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기차 예비 구매자들이 볼트EUV에 주목하는 이유?

모비티 2021. 8. 16. 22: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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쉐보레 볼트 EUV 상세 제원 공개

쉐보레(Chevrolet)가 브랜드 최초의 전기 SUV인 볼트EUV에 대한 상세 제원을 쉐보레 홈페이지를 통해 최초 공개했습니다.

국내 전기차 시장을 공략하기 위해서 기존의 볼트의 부분변경 모델과 좀 더 큰 SUV형태의 볼트 EUV 모델의 판매시작을 알린 것입니다. 

특히 가장 중요한 전기차의 주행거리가 두 모델 모두 400km를 넘는 주행거리를 보이는 것이 특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두 차량이 하반기 보조금이 얼마 남지 안은 상황에서 어떤 판매량을 보일지 궁금합니다. 

또한 현대자동차 그룹의 E-GMP 모델들이 강세인 가운데 경쟁력이 있는 모델인지 확인해보겠습니다. 

 

SUV를 강조하는 볼트 EUV

현재의 전기차 모델들은 SUV라기 보다는 해치백 모델에 가깝습니다.

그래서인지 쉐보레 볼트 EUV는 SUV라는 점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eSUV라는 명칭에서 볼 수 있듯이 말이죠.

새롭게 출시되는 볼트EUV는 쉐보레의 정통 SUV디자인과 기존 볼트의 미래지향적인 느낌을 디자인에 담았습니다.

볼트EUV는 에어 인테이크가 없는 전기차적 특성을 반영하여, 선명한 그릴 패턴을 통해 역동적인 SUV의 느낌을 강조하는 전기차 전용 전면 그릴이 적용되었습니다.

 

상하 분리형 헤드램프 적용

전면 램프는 상단 LED 주간 주행등과 하단 헤드램프로 나뉘는 최신 트렌드를 반영하였습니다.

시퀀셜 방향 지시등과 주간 주행등을 겸하는 LED 램프와 크롬 장식으로 마감된 LED 프로젝션 헤드램프가 분리 탑재되어있습니다.

쉐보레 SUV 특유의 좌우로 길게 뻗은 후드 디자인과 하단 범퍼까지 이어지는 후드 중앙의 라인이 조화를 이뤄 직선적이고 스포티한 디자인입니다.

 

날렵한 측면 디자인

측면은 역동적인 디자인의 모습을 보입니다. 특히 사이드 라인과 윈도우 라인이 날렵하게 C필러에서 올라가는 형태를 보입니다.

신형 볼트EV 대비 165mm 길어진 전장(4,305mm)과 전고1,615mm, 전폭 1,770mm의 차체 크기를 보이지만, 슬림해 보입니다.

 휠베이스 역시 볼트EV 대비 75mm 더 깁니다. 2,675mm의 넓은 휠베이스는 오버행이 짧은 전기차의 특성에 맞게 디자인의 비례감를 맞추고 여유로운 실내공간을 확보했습니다.

여유로운 트렁크 공간

볼트EUV의 기본 트렁크 용량은 430L입니다. 2열 시트를 접으면 1,288L까지 늘어나게됩니다. 

 

블랙 포인트를 준 리어 디자인

후면에는 풀 LED 리어램프가 기본 적용됩니다.

좌우로 길게 뻗은 LED 리어램프와 보조 제동등이 하이글로스 소재의 테일게이트 가니쉬와 블랙 보타이 엠블럼을 적용용했습니다.

 리어 스포일러까지 블랙으로 포인트가 되어서 젊고 스포티한 느낌을 더 강조했습니다.

 

기본은 하는 인포테인먼트 시스템과 계기반

최근에 실내에 타면 제일 먼저 보는 것이 계기반과 인포시스템의 스크린입니다.

경쟁차량들 대비 크지는 않지만, 10.2인치 고화질 터치스크린이 탑재된 EV 전용 인포테인먼트 시스템과 8인치 스마트 디지털 클러스터가 적용되었습니다.

스마트폰 무선 충전 기능과 함께 애플 카플레이 및 안드로이드 오토 무선 연결 기능이 탑재되어 있어 스마트폰의 다양한 기능을 보다 안전하고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버튼식 기어시프트

운전석에는 기어노브 대신 콤팩트한 버튼식 기어 시프트와 전자식 파킹 브레이크를 채택했습니다

특이하게도 새롭게 설계된 버튼식 기어 시프트는 푸시와 풀 타입의 두 가지 형태로 구성되어있습니다.

주차와 중립을 위해서는 푸시 타입 버튼을, 후진과 주행을 위해서는 풀 타입 버튼을 당기게 되어 있는 방식입니다.

 

경쟁차량 대비 밀리지 않는 공간과 옵션

SUV답게 콘솔 하단 스마트 스토리지를 마련, 핸드백이나 지갑 등 다양한 소지품을 편리하게 보관하게 했습니다.

이외에도 1 3단 열선 시트 및 열선 가죽 스티어링 휠을 적용했으며, 볼트EUV에는 1 3단 통풍 시트와 2열 열선 시트 및 뛰어난 개방감을 선사하는 파노라마 선루프를 추가로 적용하여, 옵션에서 경쟁차량대비 밀리지 않는 모습을 보여줍니다.

 

싱글 모터 파워트레인과 드라이빙 퍼포먼스

볼트EUV150kW급 고성능 싱글 모터 전동 드라이브 유닛을 탑재했습니다.

최고출력 204마력 최대토크 36.7 kg.m의 퍼포먼스를 발휘합니다. 타사 대비했을 때 2WD 구성의 차량들 대비 높은 kW의 모터를 탑재했습니다.

 차체 하부에 수평으로 배치된 배터리 패키지를 통해 낮은 무게중심을 실현, 전기차에 최적화된 전자식 파워스티어링 시스템과 함께 뛰어난 주행 안정성 및 조종성능을 구현했다고 합니다.

 

효율적인 배터리 시스템으로 주행거리 403 Km 

배터리 시스템은 288개의 리튬 이온 배터리 셀로 구성된 LG 에너지솔루션의 66kWh 대용량 배터리 패키지를 탑재했습니다. 403 km 1회 충전 주행거리를 인증받았습니다.

배터리 패키지는 최적의 열 관리 시스템을 통해 효율과 배터리 수명을 극대화했고, 급속충전 시 1시간만에 전체 배터리 용량의 80%를 충전할 수 있습니다.

최근 전기차들이 사용하는 회생제동 에너지를 활용해 주행거리를 극대화할 수 있는 방식을 적용했습니다.

첫 째는 리젠 온 디맨드 시스템(Regen On Demand®)으로 불리는 회생제동 에너지 시스템으로 스티어링 휠 후면에 자리한 리젠 패들 조작을 통해 운전자가 능동적으로 제동력을 컨트롤해 운동 에너지를 전기에너지로 변환하여 배터리를 충전해 보다 효율적인 에너지 사용을 가능하게 합니다.

 두 번째는 원페달 드라이빙 시스템(One Pedal Driving) 적용으로 가속 페달만으로 감속의 조절 및 완전 정차까지 조작이 가능한 방식으로 배터리 효율 증대가 가능합니다.

 

안전 사양의 확대 적용

안전사양은 한층 업그레이드되었습니다. 볼트EUV에는 10개의 에어백이 탑재됩니다. 차체에는 기가스틸이 포함된 초고장력/고장력 강판이 볼트EUV 84.4% 적용돼 쉐보레 특유의 견고한 차체 구조를 실현했습니다.

이와 함께 사고를 예방하는 다양한 첨단 안전 및 운전자 보조 사양이 탑재되었습니다. 새롭게 적용된 어댑티브 크루즈 컨트롤(ACC)을 포함해 차선이탈 방지 경고 및 보조시스템, 저속 자동 긴급제동 시스템, 전방 보행자 감지 및 제동 시스템 등 14가지의 능동 안전사양이 적용됩니다.

전용 미쉐린 셀프실링 타이어를 적용하는 등 360 안전에 신경을 많이 쓴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쉐보레는 이 방식을 올 어라운드 세이프티(360 All around safety)라고 이야기 합니다.

 

보증도 확실한 볼트 EUV

볼트EUV 고객은 배터리 포함 전기차 부품에 대해 816 km 보증을 기본으로 일반 부품 보증 5 10km, 고장 및 배터리 방전 시 5년간 무제한 무상 견인 서비스(편도 80km이내) 등 차별화된 서비스를 제공받게 됩니다.

 

경쟁력 있는 가격 볼트 EUV

단일 트림으로 구성되어 있는 볼트 EUV의 정부 및 지자체의 전기차 구입 보조금을 제외한 가격은 ▲Premier 4,490만원입니다. 

최근 현대기아의 스탠다드 모델과 비교해도 200만원 이상 저렴한 가격입니다. 

제품의 상품성 대비 가격은 저렴한 것 같습니다. 지자체 보조금을 잘 받으면 지역에 따라서 2천 만원대에 구매도 가능합니다. 

경쟁대비 밀리는 부분을 인정하더라도 전기차 자체의 메리트를 충분히 느낄 수 있습니다.

전기차 오너로써, 구매 선택지에 꼭 넣어야된다는 생각이듭니다. 

쉐보레의 공식 상품소개 영상을 첨부합니다.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글/ 맨투드라이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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