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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45년 탄소중립 선언한 현대자동차

모비티 2021. 9. 6. 21:5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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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45년 탄소중립

현대자동차는 6일(현지시간) 독일 뮌헨에서 열린 'IAA 모빌리티 2021(IAA Mobility 2021)’ 보도발표회에서 자동차 생산부터 운행, 폐기까지 전 단계에 걸쳐 탄소 순배출 제로(0)를 달성하기 위한 청사진을 공개했습니다.

순배출이란 전체 배출량에서 제거 또는 흡수된 양을 차감한 실질적인 배출량을 뜻합니다. 

현대자동차의 「2045년 탄소중립」 구상의 핵심은 ▲클린 모빌리티(Clean Mobility) ▲차세대 이동 플랫폼(Next-generation Platform) ▲그린 에너지(Green Energy)를 축으로 한 ‘기후변화 통합 솔루션’입니다. 

1. 전동화를 통한 클린 모빌리티

아이오닉 6의 컨셉카인 ‘프로페시

유럽에서 2035년, 기타 주요 시장에서 2040년까지를 목표로 전동화 목표를 앞당겼습니다. 

현대자동차는 우선 전체 탄소 배출량의 80% 이상을 차지하는 차량 운행 단계에서의 배출 저감을 위해 제품 및 사업 구조의 전동화 전환을 가속화합니다. 

현대자동차는 전 세계에서 판매하는 완성차 중 전동화 모델의 비중을 2030년까지 30%, 2040년까지 80%로 끌어올린다는 목표를 세웠습니다. 

지역별로는 2035년까지 유럽 시장에서 판매하는 전 모델을 배터리 전기차와 수소 전기차로만 구성합니다. 

2040년까지 기타 주요 시장에서도 순차적으로 모든 판매 차량의 전동화를 완료한다는 전략을 세웠습니다. 

이번에 발표한 일정은 2040년까지 주요 시장에서 전 라인업 전동화를 추진한다는 현대자동차의 기존 계획을 유럽 시장에서 만큼은 더욱 앞당기고 구체화한 했습니다. 

제네시스 GV60


이보다 앞서 2030년까지 전 모델을 수소·배터리 전기차로 전환하기로 한 제네시스 역시 전동화 목표를 리딩합니다. 

특히, 수소 전기차와 연료전지시스템은 현대자동차가 탄소중립 목표에 한걸음 다가서는 데 중추적인 역할을 담당하게 됩니다. 

수소 전기차 RV 라인업을 현재 1종에서 3종으로 확대

스타리아

현대자동차는 수소 전기차 RV 라인업을 현재 1종에서 3종으로 확대합니다.

2023년 하반기 ▲넥쏘 페이스리프트(부분변경) 모델 ▲다목적 차량(MPV) 스타리아 급 파생 수소 전기차 모델을 선보인 후 2025년 이후에는 ▲대형 SUV 모델 출시를 검토 중입니다. 

이 밖에 현대자동차는 중장기적으로 비자동차 영역으로도 수소연료전지 시스템 보급을 단계적으로 확대해 수소 생태계 확장에 기여할 계획을 잡고 있습니다. 

 

2. 차세대 이동 플랫폼(Next-generation Platform) 

아이오닉5 로보택시

현대자동차는 전용 전기차 모델 아이오닉 5를 기반으로 모셔널(Motional)과 공동 개발한 로보 택시 실물을 일반에 처음으로 공개했습니다.  ※ 모셔널(Motional): 현대자동차 그룹과 앱티브가 공동으로 설립한 자율주행 합작법인

상세 내용은 저희 티스토리에도 작성했습니다.

https://cdwfight.tistory.com/191

현대자동차는 전동화와 자율주행 기술을 융합한 로보 택시를 탄소중립 비전의 견인차 역할을 할 대표적인 차세대 모빌리티 플랫폼으로 선정했습니다.

더 친환경적이고, 더 안전한 로보택시의 확산으로 자동차를 경험하는 방식의 근본적인 변화를 도모하고 지속 가능한 라이프스타일을 촉진한다는 전략을 세운 것이죠. 

도시 환경적 관점에서 로보택시는 에너지를 덜 소비하고 효율적인 운영으로 교통체증을 해결해 줄 수 있습니다. 

아이오닉5 로보택시


로보 택시와 같은 플릿(Fleet) 차량의 전동화 전환은 개인이 전기차를 구매하고 운전하는 것보다 더 많은 양의 이산화탄소를 더 빠르고 꾸준하게 줄일 수 있기 때문에 중요합니다. 
※ 플릿(Fleet): 정부, 차량 공유 업체, 렌터카 회사 등 법인에게 대규모 물량으로 공급하는 차량

현대자동차는 모셔널을 통해 오는 2023년 글로벌 차량 공유 업체 리프트에 완전 무인 자율주행이 가능한 아이오닉 5 로보 택시를 공급하기로 했습니다. 

앞서 현대자동차는 지난달 아이오닉 5 로보택시가 미국 자동차공학회(SAE) 기준 레벨 4 자율주행 기술을 인증받았다고 발표했습니다.

※레벨 4는 차량의 자동화된 시스템이 상황을 인지 및 판단해 운전하고, 비상시에도 운전자 개입 없이 차량이 스스로 대처할 수 있는 수준

도심 항공 모빌리티(Urban Air Mobility, 이하 UAM)


현대자동차는 로보택시 외에도 도심 항공 모빌리티(Urban Air Mobility, 이하 UAM)와 같은 다양한 친환경 차세대 모빌리티 플랫폼을 개발하고 상용화할 계획입니다.

2028년에 도심 운영을 위한 전동화 UAM을 시장에 내놓고 2030년에는 인접 도시를 서로 연결하는 제품을 내놓는다는 구상을 가지고 있습니다. 

정의선 현대자동차그룹 회장은 2019년 임직원들과의 대화에서 "그룹의 미래사업의 50%는 자동차, 30%는 UAM, 20%는 로보틱스가 맡을 것"이라며 UAM 사업의 중요성을 강조했었습니다. 

 

3. 재생 에너지’와 ‘그린 수소’로 전 세계 사업장 탄소배출 제로화

SLBESS

「2045년 탄소중립」 달성을 위한 세 번째 축은 ‘그린 에너지’입니다.

현대자동차는 태양광, 풍력 등 재생에너지 사용을 늘려 제조 공정에서 발생하는 탄소 등 온실가스 배출량 감소 노력을 본격화합니다. 

전 세계에 있는 현대자동차 사업장의 전력 수요 90% 이상을 2040년까지, 100%를 2045년까지 재생에너지로 충족시킨다는 목표를 가지고 있습니다. 이 중 체코 공장은 가장 먼저 2022년에 재생에너지로의 전환이 완료될 예정입니다.

이런 목표는 현대자동차가 지난 7월 참여한다고 발표한 「RE100」 캠페인 취지와도 맞닿아 있습니다. 「RE100」은 2050년까지 전 세계 사업장에 필요한 전력 100%를 재생에너지 기반 전력으로 대체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더 나아가 현대자동차는 중장기적으로 생산 단계에서 온실가스 배출이 없어 궁극의 친환경 에너지로 불리는 ‘그린 수소’ 생산 협력을 위해 노력하고, 향후 사업장의 주요 에너지원으로 활용할 계획입니다.

V2G

현대자동차가 구상하고 있는 그린 에너지 솔루션은 V2G(Vehicle to Grid), 전기차 배터리를 재사용한 에너지 저장장치(Second Life Battery Energy Storage System, 이하 SLBESS) 등 에너지 기술에 대한 장기 투자와 상용화도 포함하고 있습니다. 

※ V2G: 전기차를 전력망과 연결해 유휴 전력량을 상호 활용하는 양방향 충전 기술
※ SLBESS : 수명이 다한 전기차 배터리를 회수해 에너지 저장장치로 활용하는 기술

현대자동차는 앞으로 출시될 전기차 모델에 V2G 기능을 구현하기 위해 다양한 외부 파트너사들과 함께 시범·실증 사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SLBESS 분야에서도 다양한 공동 개발을 수행하는 등 신사업 개척을 위해 전방위적인 협력을 지속적으로 모색하고 있고, 내년에는 독일에서 실증 사업을 시작합니다.

 

현대자동차는 IAA 모빌리티 2021

IAA 모빌리티 2021 현대차 부스

현대자동차는 IAA 모빌리티 2021 기간 동안 500m2(약 160평) 규모의 전시관을 마련하고 ‘기후변화 통합 솔루션’의 각 축을 대표하거나 상징하는 전시물로 꾸몄습니다. 

현대자동차는 향후 출시할 두 번째 전용 전기차 아이오닉 6의 컨셉카인 ‘프로페시(Prophecy)’를 전시하고 하반기 공개 예정인 아이오닉 브랜드 대형 SUV 콘셉트의 실루엣을 미리 선보이는 등 전동화 차량 중심의 클린 모빌리티 솔루션을 소개했다.

전시관 중앙에는 친환경 수소 생성부터 저장, 운반, 사용까지 수소의 전체 가치사슬을 예술적으로 표현한 ‘수소사회 조형물(Hydrogen Society Centerpiece)’이 설치돼 관람객들을 맞이합니다. 

독일 자동차 산업협회는 70년 넘게 이어온 프랑크푸르트 모터쇼를 독일 뮌헨으로 개최지를 옮기고 이름도 IAA(Internationale Automobil-Ausstellung)모빌리티로 바꿔 순수 자동차 전시회에서 탈피해 모빌리티 영역 전반을 아우르는 플랫폼이 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 CCUS (Carbon Capture, Utilization and Storage): 이산화탄소 포집, 활용, 저장 기술

글/ 맨투드라이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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